티스토리 뷰

행동이 느려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있다면 그냥 방치하면안됩니다. 심한경우 심각한 장애와 생명의 지장을 줄수 있는 다음의 3가지 질병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이 느려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 3가지 질환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나 뇌경색, 파킨슨병의 초기일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꼭 전문의료기관의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대사 속도가 느려서 체온이 떨어지고 추위를 심하게 타게 됩니다. 이병은 호르몬이 충분하지 못하여 전신의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의미하며, 계속 나빠지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동맥경화, 고혈압이 악화되고, 심대 비등 실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에너지가 부족하여 의욕이 저하되고 행동이 느려지고 우울증이 오기도 합니다.

쉽게 필로해지고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추위를 타고 맥박이 느립니다. 여자의 역우 생리가 불규칙하고 양이 많아집니다. 근육통이 생기고 손발이 저립니다.

 

뇌경색

뇌혈관이 막히면서 혈액공급이 차단되는 것이 원인으로 뇌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뇌혈관이 터지거나 출혈이 생기게 되어 뇌가 손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뇌 속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고, 혈관이 터지면 뇌출혈이라고 부릅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머리가 깨질 것 같은 심한 두 토이 생기며, 어지러움증이 생겨 똑바로 걸어 다니는 것이 어려우며 비틀거리게 됩니다. 또한 평소 행동이나 말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력이 나쁘지 않더라도 갑작스레 사물의 초점이 흐려지거나, 물체가 2개로 보일 수 있습니다. 얼굴의 한쪽에 안면마비가 생기거나 팔다리에 힘이 빠져 물건을 쥐는 행동이 되지 않거나 균형 잡는 것이 어려우며, 걷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것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발음이 부정확해지거나 어눌해집니다.

 

 

파킨슨병

파킨슨 병은 과잉행동과 과소행동이 있는 경우 문제가 있는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은 분비하는 중뇌흑질의 신경세포가 파괴되면서,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도파민이 부족해지면 몸이 떨리고, 움직임이 느려지고, 자세가 불안정하고 걷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들과 함께 우울증, 불안, 인지장애, 수면장애, 통증 기립성 저혈압 등이 지속되다 보면 일상생활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결국 사회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파킨슨병으로 판정받은 사람의 숫자는 6.1만 명에서 11.6만 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병은 조기에 발견하고 잘 관리하면 크게 문제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조기발견하려면 과잉 행동과 과소행동이 있는 경우 의료진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떨림이 발생하거나, 행동이 둔해지고 느려지거나, 글씨나 목소리가 작아지고, 내새를 맡기 어려운 것 등이 대표적입니다. 떨림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그 정도가 다릅니다. 이병은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걷기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것이 어렵다면 재활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