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이 저려서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했다가 목디스크 때문이라는 말을 들은신분들 있으실 것입니다. 목에 디스크가 발생하면 목이 아픈 것뿐만 아니라 손이나 승모근을 비롯한 다른 부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충격을 완화하고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러한 디스크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밀려 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목부근의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오면서 신경근이나 척수를 누르는 질환으로, 목을 둘러싼 디스크와 근육, 인대는 아주 약한 충격으로도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잘못된 자세로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목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대부분의 목디스크는 직접적인 충격이나 사고, 노화가 원인이지만 오랜 기간 나쁜 자세를 취하다 보면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 손저림

목에는 뇌로부터 연결된 신경이 존재하는데 이 신경들은 목에서부터 어깨를 타고 내려와 손가락 끝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목에 디스크가 생겨 밀려 나오면, 밀려 나온 디스크가 목에 있는 신경을 누르면서 같이 연결된 부위에 있는 목이나, 어깨, 손 등에 문제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양쪽에 똑같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한쪽에만 일어나기 때문에 한쪽손이나 어깨가 아프다면 목디스크 때문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젓가락질이나 글을 쓰는 것이 힘들고, 걸을 때 다리가 휘청거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어깨나 팔, 손가락의 일부분이 저리거나, 목을 뒤로 젖히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 압박이 심한 경우 대소변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계속적인 만성두통이나 급성두통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치료

휴대폰을 할 때 고개를 숙이고 휴대폰을 장시간 사용하고,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목을 앞으로 내밀면서 사용하는 자세는 목에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면 목에 피로가 누적되어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머리무게는 6kg 정도이지만, 우리가 고개를 15도씩 숙일 때마다 목이 부담해야 할 무게는 5~7kg씩 증가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고개를 숙이다 보면 45도 정도로 숙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된다면 18kg 무게를 목이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대폰이나 모니터를 사용할 때는 눈높이에 맞게 높이를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자세는 가슴을 펴고 머리를 곧게 세우는 것이 좋으며, 평소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방법은 어깨와 허리를 펴고 목을 젖힌 후 목을 좌우로 당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 때에는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배게는 오히려 목에 좋지 않습니다.